강당 (280) 학사 (90) 서각 (17) 서당 전체 (387)
강당
강의 공간
작성자 홍봉한
작성일 개국628(2019)년 4월 14일 (일) 16:49  [신시(申時)]
문서분류 강당
ㆍ추천: 0  ㆍ열람: 65      
[강의] 제236강 : 사회복지사 윤리의 인문학적 기반(2)
안녕하세요. 훈장 홍봉한입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 윤리의 인문학적 기반 두번째 시간입니다.

6. 칸트(1724~1804)
칸트는 독일의 철학자로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도덕적 소질이 있기 때문에 다른 동물들과 다르다고 말합니다. 지성은 인간의 가격을 높여주는 것이지는 하지만 존엄섬의 근거는 아니지만, 칸트는 모든 존재가 가격을 갖지만 인간은 존엄성을 갖는다고 말합니다. 인간은 도덕적-실천적 이성 주체적인 '인격'으로서 모든 가격을 초월한다고 합니다. 도덕적 주체로서 인간은 목적을 설정할 수 있고 그 목적을 위해 자신을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스스로 결코 수단에 머물지 않고 언제나 목적 자체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도한 인간이 내면의 도덕률을 따를 대 인간다워질 수 있고 인간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7. 톨스토이(1828~1920)
톨스토이가 남긴 어른을 위한 동화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와 "세가지 질문"에는 톨스토이의 핵심사상이 담겨 있습니다. 우선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책에서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사람의 마음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의 세가지 질문을 찾기 위해 사람의 마음에는 하나님이 있고 사람은 사랑으로 살며, 자신의 죽음과 사후를 아는 것은 허락되지 않았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또 세가지 질문이라는 어른을 위한 동화에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현재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옆에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그 사람에게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삶은 사회복지운동가 제인 아담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8. 제임 아담스(1860~1935)
톨스토이의 영향을 받아 공동체 운동과 평화운동을 벌였으며, 링컨의 영향을 받아 사회 정의를 위해 지역복지현장에서 실천행동을 하였습니다. 여성 사회운동가로서 최초의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녀는 미국에서 최초 헐하우스를 설립했습니다. '헐하우스에서의 20년' 저술에는 "정의의 압제가 교대로 승하고 쇄하는 세상에서 우리 모두 윤리의 수로를 열심히 파 가야한다", "정의는 지성, 이웃과의 폭넓은 공감을 통해 달성해야하고, 이러한 숭고한 개념을 세상에 세우는 길을 탑을 쌓듯 차곡차곡 쌓아가는 방법 뿐이다" 등 정의와 윤리적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역복지운동을 시작한 제인 아담스의 사상적 토대는 정의와 공동체성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윤리적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부분은 사회복지 전문성의 토대가 되었답니다.

9. 라인홀드 니이버(1892~1971)
니이버는 사회집단의 악(惡)을 견제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양심이나 윤리의식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사회가 악을 견제하는 강력한 강제력을 갖고 있어야 하는 이유로 개인적으로는 자기 자신의 이익을 버리면서 타인의 이익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덕적이지만, 인간의 집단은 개인과 비교할 땨 충동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욕망 가운데 올바른 일을 하여는 욕망이 있기는 하지만, 자기 선호의 체질에 있어 다른 존재가 더불어 행복해지는 것보다 자신의 행복을 더 선호한다. 즉, 사회적 이익과 내 이익 간에 갈등이 생긴다면 인간은 내 이익을 선택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는 곧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윤리만을 강조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음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며, 윤리적 실천에 대한 의지적 경영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이상헌(2011). "칸트 도덕철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포스트휴먼", 서양인문논총.
한국사회복지사협회(2016). 사회복지사 윤리 이론과 윤리적 실천연습. 한국사회복지사협회.
http://www.1392.org/bbs?laed81:1232 게시물 링크 (클릭) 게시물 주소 복사하기
답글 : 제한 (접속하십시오) 서찰(메일) 수정/삭제 : 제한 (접속하십시오)     윗글 밑글     목록 쓰기
[1] 김신
628('19)-04-14 22:03
문서작성자 홍봉한님이 채택하신 글입니다
톨스토이가 사상가적인 측면도 있었군요.
홍봉한 그러게요. 저도 강의 준비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4/23 22:16
   
[2] 장지용
628('19)-04-14 22:42
니이버의 주장까지 이르면 상당히 사회 공동체의 역량도 중요하다고 지적한 셈이네요. 맞습니다. 사회 공동체가 올바른 사회 공동체여야지 사회복지적 정의가 이뤄지기 쉬우니까요. 니이버의 사상은 유교의 '임금은 임금다워야 한다'로 시작하는 그 유명한 구절(구절을 못 외웠네요. 죄송합니다.)과 연결되네요.
홍봉한 딱히 그 구절을 못외우셨다고 저희에게 죄송할 일은 아니죠. 4/23 22:17
   
 
  다른 아이콘 비공개 설정 사조 백과사전 맞춤법 문법 검사기 0
2000
저장(입력)
번호 분류  문서 제목  이름 작성일 열람
280 강당 [강의] 제242강 : 실천현장의 속성과 윤리적 딜레마 [2]+2 홍봉한 628/08/16-23:58 24
279 강당 [강의] 제241강 : 사회복지의 인권적 실천 [3]+3 홍봉한 628/07/31-23:39 29
278 강당 [강의] 제240강 : 사회복지의 윤리적 실천 [3]+3 홍봉한 628/07/21-15:10 35
277 강당 [강의] 제239강 : 사회복지의 실천가치 [1]+1 홍봉한 628/05/19-21:59 60
276 강당 [강의] 제238강 : 사회복지의 가치 [1]+1 홍봉한 628/05/05-00:35 52
275 강당 [강의] 제237강 : 사회복지사 윤리의 인문학적 기반(3) [1]+1 홍봉한 628/04/27-00:29 56
274 강당 [강의] 제236강 : 사회복지사 윤리의 인문학적 기반(2) [2]+2 홍봉한 628/04/14-16:49 65
273 강당 [강의] 제235강 : 사회복지사 윤리의 인문학적 기반(1) [2]+2 홍봉한 628/03/16-16:10 63
272 강당 [강의] 제234강 : 사회복지실천 이념과 윤리 [1]+1 홍봉한 628/01/31-21:42 56
271 강당 [강의] 제233강 : 윤리란 무엇인가 [3]+3 홍봉한 628/01/05-18:00 76
270 강당 [강의] 제232강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1]+1 홍봉한 627/12/26-21:58 73
269 강당 [강의] 제231강 : 노인일자리 및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② [4]+4 홍봉한 627/12/24-21:36 54
목록다음쓰기 123456789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