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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홍봉한
작성일 개국629(2020)년 8월 24일 (월) 01:26  [축시(丑時):사경(四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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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제252강 :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연구(6)-완
대학생의 학업스트에스에 대한 연구 마지막 강의입니다.

학업스트레스는 학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힘으로 작용될 수도 있지만, 그것이 많다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은 아닙니다. 마지못해 학교를 다니고, 마지못해 공부를 한다는 것은 힘든일입니다. 학업스트레스는 대학생들로 하여금 우울감, 자신감 하락, 음주와 흡연 등의 부정적인 정서와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지만 심한 경우 자살로 까지 이어집니다. 따라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학업문제와 관련된 상담에 대한 필요성을 알고자 본 연구가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향상, 학업꾸물거림과 학업스트레스 예방교육 및 개입활동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와 같은 이론적 결과를 실천하는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전 적성 및 진로검사
1~3학년에 미리 적성 및 진로검사는 물론 학업과 취업문제로 인한 고민상담 기능을 맡도록 하여 4학년에 집중된 학업스트레스를 분산시켜야 할 것입니다. 상담은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하며(서지영,2011), 실제로 학업상담은 학업스트에스를 감소시켜주 데 영향을 줍니다(안세영, 2010)

2. 개인적 노력 병행
모든 학생이 상담실이나 상담센터를 이용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에 학업스트레스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건전한 방안들, 예를 들면 주변인의 조력이나 도움, 여가활동 등을 찾아보는 것 등이 중요합니다.

3. 학습자 중심의 커리큘럼
대학교는 커리큘럼은 물론 학습 환경, 교수법, 동아리 등을 통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등 학습자 중심의 교과과정을 준비하는 데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활용, 교과 중심이 아닌 실무 중심, 실천 중심의 교육 등을 통해 대학생들로 하여금 동기부여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아래는 이제까지 강의에 활용된 참고문헌들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을 적극 권장해드립니다.

참고문헌
권두승·조아미, 성인학습 및 상담 개정판, 교육과학사, 2004.
김미선, 중학생의 비만의식, 학업스트레스, 신체적 효능감, 식행동의 관련성 분석, 용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류미순, 3분 미소 짓기 명상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박승호·서은희, 여자 대학생들의 학업적 지연행동의 실태 및 원인 분석, 한국교육학회, 2005
박영민,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업 꾸물거림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박혜정, 학업스트레스, 통제소재, 우울과 자살사고와의 관계: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배병훈·신희천, 자기결정성과 학업꾸물거림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09.
서은희, 만성적인 학업적 지연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의지통제의 매개 효과, 한국교육심리학회, 2008.
서은희, 학업적 지연행동 극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서지영,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한국교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한세영, 학업상담 프로그램이 학업부진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업스트레스 및 학습방법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이미봉, 자기 결정 동기와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석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 동기, 학업성취 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수민, 완벽주의, 스트레스 반응,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이은정, 대학생의 학업적 지연행동과 환벽주의 및 통제소재와의 상관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주원, 자아탄력성과 학업전략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상위인지전략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이지혜,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2009.
임지현, 자기결정성 수준에 따른 동기유형과 학업성취, 학업유능감, 자기조절학습 능력과의 관련성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장형석,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원천과 대처전략, 부산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연구보, 2000.
조정은,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과 자기결정성동기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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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지용
629('20)-08-24 21:02
문서작성자 홍봉한님이 채택하신 글입니다
요즘 코로나19 시대에서는 학업 스트레스가 더 쉽게 쌓일 것으로 내다보입니다. 그래서 좀 더 실천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논문을 사용했네요! 좋은 연구보고서를 읽어봤습니다. 좀 더 자세한 분석이 곁들여졌다면 분석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홍봉한 네 그러게요. 당시 학생신분으로 한계이기도 하고, 2010년에 쓴걸 이제와서 다시 찾아보려니 어렵기도 하고 뭐 그렇네요. ㅎ 8/29 23:41
   
[2] 김신
629('20)-08-25 00:08
모든 학생이 상담실이나 상담센터를 이용할 수 없는 한계점이라, 깊이 공감합니다. 중고등학교의 경우 상담교사를 꾸준히 충원하고 있는데비해, 대학교의 심리상담센터는 딱히 그정도로 유지되고 있는것같지는 않습니다.
홍봉한 사실 이제와서 돌아보니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도 많는 것 같아요. 그럼에도 공감되는 부분이 있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8/29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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