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당
천손서당 강의 공간
작성자 홍봉한
작성일 개국629(2020)년 3월 27일 (금) 22:26  [해시(亥時):이경(二更)]
문서분류 강당
ㆍ추천: 0  ㆍ열람: 93      
[강의] 제250강 :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연구(4)
 오늘은 연구 모형과 조사대상 및 연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연구 모형
먼저 저희는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아래와 같이 제시했습니다.



자기결정성과 학업꾸물거림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모형입니다.

2. 조사대상 및 연구 방법
본 연구는 2011년 당시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당해 9월 12일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연구방법은 주제와 관련하여 표본추출방법 중 단순무작위표본추출방법을 활용했습니다. 모집단을 구성하는 각 요소가 표본으로 선택될 확률을 동등하게 부여하며 표본을 산정하는 방법을 무작위 추출이라고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과 학업 꾸물거림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으로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학업꾸물거림을 파악한 후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이 있는지 파악했습니다. 이를 위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3. 측정도구 

  1) 독립변수
본 연구에서 자기결정성과 학업꾸물거림이 독립변수에 속합니다. 자기결정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내재적 동기 지향성 척도를, 학업꾸물거림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는 학업 꾸물거림 상태 척도를 사용하였습니다.

    ① 내재적 동기 지향성 척도
    - 이 척도는 Amabile와 동료들(1994)에 의해 만들어진 설문지로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의 지향성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측정하도록 만들어진 질문지입니다. 내재적 동기 지향성을 측정하는 15문항과 외향적 동기 지향성을 측정하는 15문항의 두 하위 척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서로 독립되어 있으며,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동기 지향성을 측정하는 15문항 중 12문항을 선별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이 척도는 도전과 즐거움의 두 요인이 있으며, 도전이 9개, 즐거움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SS(통계프로그램)를 활용하여 측정한 신뢰도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기결정성 : Crombach's a = .665

여기서 신뢰도계수는 0~1이 범위 내이고 1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70이상은 되어야 신뢰성이 인정받으나 분야에 따라서 0.60이상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② 학업꾸물거림 상태 척도
    - 대학생들의 학업꾸물거림을 측정하기 위해 박재우(1998)가 번안한 학업꾸물거림상태척도를 사용하였는데, 이 척도는 5점 척도의 2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22개 문항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 척도는 학업지연행동, 실패공포, 동기결핍의 세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척도는 점수가 높게 나올수록 현재 지연행동을 많이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SPSS를 활용하여 측정한 신뢰도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업꾸물거림 : Crombach's a = .878

  2) 종속변수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학업스트레스로, 이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는 학업탈진척도를 사용하였습니다.

    ① 학업 탈진 척도
    - 이제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대학생 관련 학업 스트레스 변인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들에서는 대부분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스트레스 척도나 우울 척도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Schaufli 등(2002)에 의해 개발된 MBI-SS척도 즉, 학업탈진척도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척도는 정서소진, 냉소주의, 효능감감소의 삼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SS를 활용하여 측정한 신뢰도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업꾸물거림 : Crombach's a = .548

4. 자료분석 방법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SPSS 12.0K for window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① 일반사항을 보기위해 각 문항별로 빈고와 비율을 볼 수 있는 빈도분석 실시
② 학업꾸물거림, 자기결정성, 학업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 실시
③ 학업꾸물거림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 실시
④ 성별에 따른 학업꾸물거림, 자기결정성,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 실시
⑤ 학업꾸물거림 척도, 자기결정성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응답자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기 위해 기술통계 실시.
http://www.1392.org/bbs?laed81:1254 게시물 링크 (클릭) 게시물 주소 복사하기
답글 : 제한 (접속하십시오) 서찰(메일) 수정/삭제 : 제한 (접속하십시오)     윗글 밑글     목록 쓰기
[1] 장지용
629('20)-03-27 23:37
문서작성자 홍봉한님이 채택하신 글입니다
오늘은 연구방법론 소개군요. 일단 봤을 때 가설 설정이 잘 되었다고 보입니다.
   
[2] 정병욱
629('20)-03-28 20:29
사회복지학 분야가 생각보다 더 과학적입니다.
   
 
  다른 아이콘 비공개 설정 사조 백과사전 맞춤법 문법 검사기 0
2000
저장(입력)

[13928] 함경도 함흥부 서당로 1 천손서당(天孫書堂)
Copyright(c) 2000-2021 by Cheonsonseoda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