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당
대동학당 강의 공간
작성자 장지용
작성일 개국630(2021)년 10월 15일 (금) 21:41  [해시(亥時):이경(二更)]
문서분류 강당
ㆍ추천: 0  ㆍ열람: 39      
[강의] 제267강 : 세계의 역사문화적인 숙소들
대동학당 해외여행 강의 제132강

세계의 역사문화적인 숙소들


오늘은 각국의 역사/문화적인 이유로 생겨난 숙소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역사/문화적 이유로 생겨난 숙소들이 있습니다!

각 국의 역사, 문화적 전통으로 인해 숙소의 유형이 다양해졌습니다. 이러한 특성의 숙소에서 숙박하는 것도 나름 재미있습니다.

파라도르/포사다스 (스페인/포르투갈)

스페인이나 포르투갈에는 파라도르/포사다스라고 알려진 특이한 숙소 유형이 있습니다. 엄격히 말하면 호텔 체인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여기에는 전제조건이 붙어있습니다. 바로, 중세에 건축된 요새, 성이나 수도원 중 할 일이 없게 된 곳을 개조하여 숙박시설로 만든 것입니다. 현지에서도 고급 숙박시설로 통하는 곳입니다.

스페인의 파라도르와 포르투갈의 포사다스는 운영 방식에서는 약간 차이가 있는데, 스페인은 현재도 이 시스템이 공기업 체제로 운영되고 있고, 포르투갈은 공기업 민영화 정책으로 민영화된 상태입니다. 즉, 스페인은 국립호텔이 진짜로 있다는 것입니다!

알베르게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한정)

한국에도 잘 알려진 걷기 여행의 대표작인 산티아고 순례길(원어로는 '카미노 데 산티아고')은 프랑스 국경지대(정확히 말하면 '생장'이라는 프랑스 마을)등지에서 출발하여 스페인 산티아고까지 가는 거대한 걷기, 또는 자전거 여행입니다.

그러한 여정에서 순례자들이 쉬어갈 수 있는 곳이 있어야하는데, 이러한 숙소를 '알베르게'라고 합니다. 알베르게는 약간의 식사와 숙박을 제공하여 야간에 순례자들이 쉬어갈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이 때문에 날이 밝으면 순례자들이 여정을 계속하기 위해 숙소를 비우곤 합니다. 즉 오후 늦게부터 들어와서 아침이면 다 빠져나가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베르게는 공영도 있고, 민영도 있는 등 천차만별입니다. 이러한 알베르게 이용의 재미도 나름 있습니다. 어울리면서 이용할 수 있으므로, 순례자들이 같이 순례에 나설 수 있기도 합니다.

tvN <스페인 하숙>이 바로 이 알베르게를 주제로 다룬 것입니다.

료칸 (일본)

료칸은 한자로 쓰면 우습게도 '여관' 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일본어 고유명사에 가깝다보니 이제는 '료칸' 이라고 다들 부릅니다.

일본의 지형적 특성상 많이 있는 온천에 부설된 시설 중 하나로, 일종의 전통 고급 호텔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 전통 양식의 숙소에서 온천욕등과 함께 즐기는 고급 숙박여행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식사의 경우, 당연하겠지만 일식을 제공하며, 일본 전역에 있다보니 각 지역별로 차이가 나름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도 각 지방별 요리가 다르듯이 말입니다.

참고로, 현존하는 숙소 중 가장 오래전에 개업한 숙소도 일본의 료칸인 케이운칸(705년, 즉 한국으로 치면 남북국시대에 개업한!)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최근 새로운 숙박 대안으로 떠오른 '한옥 호텔'은 료칸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살짝 있습니다.

모텔 (미국)

한국에서 말하는 모텔이란 말의 어원은 미국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인이 생각하는 모텔은 여관(Inn)에 가깝고, 진짜 의미의 모텔은 자동차 여행을 하다가 거쳐가는 숙박형 휴게소에 가깝습니다.

자동차가 생활필수품에 가까운 미국의 특성상 자동차 여행이 활발한 탓에, 도심지에는 적고 도로 한 가운데에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니 숙박형 휴게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미국 자동차 여행을 생각한다면, 어느정도 품질이 보증된 모텔에 숙박하면서 미국 자동차 여행을 해도 됩니다. 다만 한국의 모텔과 비슷하게, 최근 안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즉, 모텔 관리 수준에 따라 숙박 품질이 천양지차라는 것입니다. 숙박료를 잘 보면 그 답이 있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모텔은 무료 인터넷과 아침식사 같은 것도 제공합니다. 거의 1성급 호텔이라고 보시면 될 정도입니다.

=====================
오늘은 역사/문화적 이유로 생긴 대표적인 숙소를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리조트 여행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리조트 여행은 사실 숙박지가 여행지라고 해도 됩니다.
http://www.1392.org/bbs?laed71:478 게시물 링크 (클릭) 게시물 주소 복사하기
답글 : 제한 (접속하십시오) 서찰(메일) 수정/삭제 : 제한 (접속하십시오)     윗글 밑글     목록 쓰기
[1] 김시습
630('21)-10-16 00:07
문서작성자 장지용님이 채택하신 글입니다
정말 다양한 숙소가 있네요. 호텔 외에는 생각도 못했는데...
앞으로는 해외에 나가게 되면 특색있는 숙소를 먼저 알아봐야 겠어요. ^^
장지용 몇몇 국가는 전통문화의 세계화가 이뤄지거나, 이루고 싶어하는 성질이 살짝 있더군요^^ 10/16 23:36
   
 
  다른 아이콘 비공개 설정 사조 백과사전 맞춤법 문법 검사기 0
2000
저장(입력)

[13927] 평안도 평양부 서당로 1 대동학당(大同學堂)
Copyright(c) 2000-2022 by Daedonghakda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