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당
고산서당 강의 공간
작성자 정병욱
작성일 개국629(2020)년 7월 15일 (수) 15:39  [신시(申時)]
문서분류 강당
ㆍ추천: 0  ㆍ열람: 84      
[강의] 제228강 : 현대문학이론 (9) 시조는 정형시다

시조는 정형시다


1. 3행 각행 네 소리마디’, 전체 열두 마디로 고정(예외 없음)

- 청각적으로 같은 길이를 가진(등장) 고정된 소리마디가 한 행에 네 번씩 전체 열두 번 규칙적으로 반복함. ‘소리마디하나가 많거나 적어도 정형시로써 시조가 아니다.


2. ‘소리마디는 글자 수의 작은 편차에 구애되지 않은, 심리적으로 대등한 단위로 수용된다. (시간적, 심리적, 율격적 등장성)


3. ‘소리마디는 통사적 분단(문장의 구조나 기능, 그리고 구성요소를 연구한다.)과 율격적 분절에 의해 뚜렷한 경계 표식으로 표현한 호흡상의 실제적 단위이다.


4. ‘소리마디는 언어 공동체에서는 체습 상 한 번에 발음하는 언어군이다.


5. ‘소리마디는 시각적인 글자 수에 상관없이 청각적으로 같은 길이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갖는다. 심지어는 글자 수가 없어도 가능하다.


6. ‘소리마디는 영어로 ‘foot’를 뜻한다. 영시에서는, ‘I nev/er’ 식으로 강약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음악적인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는 만큼 번역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음보’, 곧 소리의 걸음걸이로 우리나라의 시 형식을 대입하는 경우가 있으나 우리나라 시에서는 중간경계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정악(正樂)’당악(唐樂)’은 동양에서는 고급 음악으로 규정되었으며 서양의 클래식과 동격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시는 대체적으로 궁 상 각 치 우 체계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시 형식이 이 체계를 물려받은 측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궁상각치우 체계를 바탕으로 지어진 우리나라의 전통적 가사의 형식으로, (), (), (), (), 별곡(別曲), 별사가 있다. 그 중 ’, ‘’, ‘’, ‘는 개화기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 발표 이후에 가사와 노래로 분리되었다. 결국 이들 전통 가사는 구전으로 전해지고 있었다는 것이며 신체시가 등장한 뒤로부터는 자취를 감추었다는 것이다.


자취를 감춘 가사들 가운데 오늘날 우리에게 전해진 가사들 중 하나이며 신라시대의 대표적 향가로 일컫는 헌화가(獻花歌)는 가장 서민적인 가락으로 평가하고 있다.




2

2

2

4

2

4

2

2

5

2

2

6

* <헌화가>의 예



3

3

4

3

3

4

2

3

5

2

3

4

* <아리랑><도라지타령>의 예


우리나라 전통 시가의 형식을 두고 전4행 각행 세 소리마디설이 제기된다. 이는 전체 열두 마디로 고정되어 있으며, 고정된 율격적 틀이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 시가는 합창 형식으로 불렸을 것이며 좌우 비대칭 구조로 불리는 것이 보통이겠지만 이 시의 율격은 대칭구조로 보완되었다. 행말(行末) 휴지(休止)가 명확하며 호흡상의 여백을 취하며 정신적 환기 공간을 둠으로써 여백의 미를 추구함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향가인 <처용가>도 그 맛을 느낄 수 있다. 참고로 이 시는 신라시대 뿐만 아니라 고려시대까지 불려졌다. 그러나 각 시대에 따라서 쓰임새가 달랐다. 신라 때에는 처용을 대표로 하는 역신을 설득하는데 쓰였지만, 고려시대에 와서는 위협의 수단으로 구전되어 불렸음을 알 수 있다.




2

4

3

4

3

4

3

4

2

4

2

4

2

5

3

5



* <처용가>의 예


<처용가>는 전8행 각행 두 소리마디씩 전체 16마디 고정형태로 불려졌다. 주술적인 가락으로 심금을 울려 영혼을 뒤흔드는 것이 이 시의 특징이다.


이 형식은 현대에 와서도 계승된다.

http://www.1392.org/bbs?laed41:460 게시물 링크 (클릭) 게시물 주소 복사하기
답글 : 제한 (접속하십시오) 서찰(메일) 수정/삭제 : 제한 (접속하십시오)     윗글 밑글     목록 쓰기
[1] 장지용
629('20)-07-17 19:14
이렇게 숫자로만 보니까 실제 율격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없네요. 시구를 직접 읊어봐야 느낌을 알 수 있었는데 말입니다.
   
 
  다른 아이콘 비공개 설정 사조 백과사전 맞춤법 문법 검사기 0
2000
저장(입력)

[13924] 전라도 전주부 서당로 1 고산서당(孤山書堂)
Copyright(c) 2000-2021 by Gosanseodang. All Rights Reserved.